본문 바로가기
정책, 사회, 일상, 이슈

이제는 진짜 가덕도 신공항 추진,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통과

by 쏭이비 2021. 3. 10.
반응형

지난 몇 해동안 걸쳐 이야기가 나오던 김해공항 확장과 가덕도 신공항 건설 사이에 대한 결론이 나왔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가덕도 신공항에 추진 시동을 걸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02.26일 국회에서 의결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03.09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습니다.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은 가덕도 신공항의 신속한 건설을 위하여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기본계획 및 실시계획, 각종 인허가 의제, 신공항 건립 추진단 설치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 '가덕도 신공항 건립 추진 TF 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가덕도 신공항 건립 추진 TF단

03.09일부터 활동을 시작하는 TF단은 지난 02.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안'에 따른 신공항 건립추진단이 정식 출범하기 전까지, 사업을 보다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2 차관 직속으로 두며, 공항정책을 총괄 관리하는 국토부 공항 정책관이 TF부단장을 맡아 가덕도 신공항 사전 타당성 조사, 하위법령 정비, 자문단 운영 등 사업 전반을 관리합니다.

 

아울러 체계적인 업무분담을 위해, 신공항 건설팀과 신공항 지원팀으로 이루어진 2개 팀이 실무업무를 분담하는 한 편, 현장 점검 및 조사 등 현지 지원이 필요한 업무는 지방 항공청이 맡게 되었습니다.

 

국회에서 특별법을 새로 제정하며 추진되는 국가 대형 프로젝트인 만큼, 국토부는 최대한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면서도 공항이 갖추어야 할 안전성과 기능성을 사업 초기부터 면밀히 검토하여,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설

국토교통부 변창흠 장관은 "특별법 시행 이전부터 철저하게 준비하여 가덕도 신공항을 성공적으로 건설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며, "새로운 TF단을 중심으로 업무추진 가속화를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그간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이야기로 참 많은 말이 있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이슈로 정치인들이 표 싸움을 하거나 투자 · 투기 등에 대한 말도 많이 오갔습니다. 김해공항도, 가덕도도 각자의 장단점을 분명하게 가지고 있었고 정부는 결국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미 추진하게 돼었으니 그간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단점 및 보완점들을 개선하여 신공항이 무사히 완공돼, 안전하고 편리하게 동남권을 대표하는 공항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본 텍스트 데이터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자료를 조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