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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사회, 일상, 이슈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시기, 현재 추진현황과 광역교통 개선대책

by 쏭이비 2021.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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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란 수도권의 주거 안정 및 교통난 해소를 위해 계획한 신도시 계획입니다. 01.22일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의 추진현황, 광역 교통개선책을 발표하였습니다.

3기 신도시 추진현황

3기 신도시는 지구계획 수립 · 토지보상 병행 등 패스트 트랙(Fast-Track)을 적용하여 보상 착수기간을 기존 대비 평균 10개월 이상 단축하는 등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구 지정~ 보상 착수는 2기 신도시 때 성남 판교 24개월, 위례 30개월 등 평균 27개월이 소요됐습니다. 3기 신도시는 하남 교산 14개월, 인천 계양 14 개양 등 평균 17개월이 소요되어, 소요 기간이 감축되었습니다.

 

남양주 왕숙 · 하남 교산 · 인천 계양은 보상공고('20.08)를 거쳐 보상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또한 지구 계획(안)을 마련('20.10)하여 관계기관 협의 중이며, 올해 상반기에 순차적으로 확정할 계획입니다.

 

고양 창릉 · 인천 계양은 상반기에 보상공고를 할 계획이며, 현재 도시 · 건축 · 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지구계획(안)을 마련중입니다. 이는 '21년 말까지 확정할 예정입니다.

사전 청약제 시행, 주택 공급까지 시기 단축

3기 신도시는 본 청약보다 1~2년 먼저 공급하는 사전 청약제를 시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주택 공급시기를 기존 신도시 대비 평균 57개월(4년 9개월) 단축하여 조기 공급할 계획입니다. 지구 지정에서 최초 주택 공급까지 2기 신도시는 성남 판교 51개월, 위례 64개월, 평택 고덕 126개월 등 평균 81개월이 소요됐습니다. 3기 신도시인 남양주 왕숙은 25개월, 하남 교산 25개월, 인천 계양 21개월 등 평균 24개월이 소요됩니다.

사전 청약, 입주자 모집 계획

7월 인천 계양을 시작으로 사전 청약이 시행되며, 9~10월에는 남양주 왕숙2 등, 11~12월에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수도권 공공택지에서 연말까지 3만 호를 조기 공급합니다. 나머지 3.2만 호는 '22년에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입니다.

 

3기 신도시 광역 교통 개선대책

대도시권 광역 교통위원회 심의('20.12.30)를 거쳐 인천 계양(1만 7천호)과 부천 대장(2만 호)의 교통대책이 확정되었습니다. 따라서 3기 신도시 교통 대책이 모두 확정되었습니다.

 

3기 신도시는 입주 시 교통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입지 발표부터 교통대책(안)을 마련했으며, 사업별 검증, 관계기관 협의 등을 신속히 추진해 기존 대비 평균 16개월 이상 빨리 교통대책을 확정하였습니다. 기존 2기 신도시는 성남 판교 25개월, 김포 한강 28개월 등 평균 27개월이 소요됐으나, 3기 신도시는 하남 교산 7개월, 남양주 왕숙 · 고양 창릉 15개월 등 평균 11개월이 소요되었습니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은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 투자를 확대하고, 사업 추진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사업 계획을 함께 수립하여 광역 교통시설의 적기 준공을 도모했습니다. 광역 교통 개선대책 확정 이후, 주요 사업에 대해서는 공공기관 예비 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이와 병행하여 인허가 절차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금번 교통대책이 확정된 인천 계양, 부천 대장은 서로 인접한 지구임을 감안하여 신도시 간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두 지구를 통합하여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수립하였습니다.

대중교통

대중교통은 김포공항역 ~ 계양지구 ~ 대장지구 ~ 부천 종합운동장을 잇는 S-BRT 등 신 교통수단을 설치하여 주변 철도노선(5 · 7 · 9호선, 공항철도, GTX-B 등)으로의 원활한 연계가 가능한 교통망을 구축합니다. 

도로교통

도로교통 부분은 국도 39호선(벌말로) 확장, 경명대로 신설, 오정로 확장 등을 통해 도로용량을 확보하고, 도로 간 연계성을 개선하여 광역교통 접근성을 대폭 강화합니다.

 

사진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3기 신도시 교통대책 수립 완료

인천계양 · 부천 대장 교통대책이 확정됨에 따라 대중교통 32건, 도로교통 49건 등 총 81건의 3기 신도시 교통대책 수립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 하남교산은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 등, 남양주 왕숙은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간 도시철도, 한강교량 신설 등, 고양 창릉은 고양~은평 간 도시철도, GTX-A 역사 신설 등이 있습니다.

 

사진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3기 신도시 교통대책의 특징, 시행 효과

3기 신도시 교통대책의 특징은 철도 · S-BRT 등 대중교통 시설을 중심으로 주변지역의 교통도 함께 고려하는 교통계획을 수립한 것입니다. 또한 주요 교통시설 개통 전 입주 초기 교통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버스 등 대중교통 운영비용을 지원하도록 한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시행되면 3기 신도시에서 서울 도심까지의 통행시간이 대폭 단축되고, 신도시 뿐만 아니라 기존 도로 혼잡도 개선 등 주변 지역의 교통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기 신도시 교통대책 중 철도사업은 지방자치단체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의체를 통해 시행방식 등 세부사항을 정하고 상위계획 반영, 기본계획 착수 등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우선 발주하여 진행 중인 도로사업 외 나머지 사업도 관련 용역을 발주하고 실시설계에 착수하는 등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입니다.

사설

3기 신도시가 아침마다 전쟁을 일으키는 출퇴근 대란을 해소하여 수도권 및 인근 지역 국민들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더불어 수도권의 과잉 인구밀집을 분산하며, 집값도 조금은 내려가기를 기대해봅니다.

 

본 텍스트데이터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자료를 조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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